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만 19세, 즉 성인이 되면 많은 변화가 일어나요.
    금융생활에서는 어떤 점이 달라지고,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1. 제약 없이 아르바이트할 수 있어요

    스무 살이 되기 전에는 아르바이트할 때 제약이 있어요. 만 13세~15세의 경우 노동부에 취직인허증을 발급받아야 하고, 만 15세 이상 ~ 만 18세까지는 법정후견인 동의서와 가족관계 증명서가 필요하죠.

     

    또한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근무시간이 하루 7시간 이상, 일주일 35시간 초과하거나 야간에 근무하는 것도 불가능해요.

     

    스무살이 되면 증명서 없이 하루 8시간, 일주일에 40시간까지 일할 수 있고, 근무시간대도 자유로워요.

     

    2. 신용카드를 직접 발급할 수 있어요.

    신용카드는 만 19세 이상 성인이 되어야만 발급받을 수 있어요.(재직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면 만 18세도 신청할 수 있어요) 단, 신용카드를 만드려면 나이 외에도 신용점수, 소득 등의 조건을 부합해야 해요.

     

    3. 청년 대상 계좌 가입할 수 있어요

    청년도약계좌나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등 청년에게 혜택을 주는 계좌에 가입할 수 있어요.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높은 이자율과 정부지원금을 주는 계좌예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최대 4.5% 청약통장으로 청약이 당첨되었을 시 저금리 대출까지 지원해줘요.

     

    4. 아이패드, 맥북 등 저렴하게 살 수 있어요

    스무살이 되면 대학 과제, 수업 필기용 혹은 개인적인 업무 등으로 아이패드나 맥북 등을 사용할 일이 많은데요. 이런 사람들을 위해 애플에서는 자체적으로 신학기 대학생 할인을 지원해요.

     

    토스에서도 20살을 대상으로 아이패드, 맥북을 무려 최대 40만원 할인해서 판매해요. 심지어 토스에서는 20살 뿐만 아니라 2005년생 ~ 2008년생까지 할인가로 살 수 있어요.

    반응형